고도 게임 엔진 설치와 맛보기 - 고도 배우기, Godot
고도 게임엔진의 설치는 스쿱(Scoop) 도구를 설치해 놓으면 여러모로 편리하다.("스쿱으로 크로스플랫폼 도구들을 간단하게 설치하기 - Scoop" 참조)
스쿱을 사용해서 설치하려면 우선 윈도우에서 파워쉘을 실행시켜야 한다.
위의 그림은 고도 설치전에 extras 버켓을 추가하는 과정이다. 명령은 "scoop bucket add extras"를 사용한다. 깃을 설치해야 한다고 해서 git를 추가 설치하는데 git에서 사용하는 7-zip도 자동 설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스쿱으로 고도 엔진을 설치하는 명령은 "scoop install godot"로 수행 과정은 위의 그림과 같다. 별도의 설치 창 없이 정말 간하게 설치되었다. 그렇지만, 일반적인 설치 프로그램으로 설치하는 과정들은 빠짐없이 수행된다.
위의 그림을 보면 시작 메뉴에도 자동 등록되었고, 스쿱의 홈 디렉토리 아래 godot 폴더에 프로그램이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시작 메뉴를 사용하거나, 위의 그림처럼 윈도우+r 단축키로 실행창을 열어 godot를 입력하면 간단하게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수 있다.
첫 실행 화면이다. 그래픽 카드를 자동 인식하며 첫 화면을 동작시켰다. 프로젝트가 하나도 없다는 메시지가 나오는데 맛보기를 위해서 [에셋 라이브러리 열기]를 선택한다.
여러 가지 데모들이 검색되는데 MIT 라이선스이므로 다운로드하여서 마음대로 수정해서 배포해도 된다. 고도 엔진은 오픈소스 중에서도 MIT 라이선스로 상당히 개방적이라는 점이 보면 볼수록 마음에 든다.
필자는 3D 데모를 선택하여 다운로드 했다.
다운로드가 끝나면 [설치...]를 클릭하고 원하는 프로젝트 경로를 선택하여 [설치 & 편집]을 클릭한다.
다운로드한 프로젝트를 편집 화면에서 연 화면이다. 이 상태에서 우측 상단에 있는 화살표를 클릭하거나 [F5] 키를 눌러서 게임을 실행시킨다.
고도 엔진에 대한 보안 경고가 나오는데 [액세스 허용]을 선택한다.
위의 그림은 게임이 수행되고 있는 화면이다. 화살표 키보드로 상하좌우로 움직여 보면 내가 만드는 3D 첫 게임의 맛보기를 할 수 있다.